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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캠코더(시대를 담은 기록 장비의 역사와 다양한 종류 및 구성요소)

by 정직하게판다 2024. 3.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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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코더는 동영상과 음성을 기록하는 휴대용 비디오카메라이다.
이는 별도의 장비나 연결 없이 단독으로 녹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기기는 비디오카메라와 비디오 레코더의 기능을 합친 것으로, 한 장비에서 영상과 음성을 동시에 기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전에는 영상과 음성을 따로 기록해야 했지만, 캠코더의 등장으로 이제는 이를 한 장비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초창기 캠코더는 JVC, 소니, 코닥 등의 회사들이 개발했으며, 아날로그 비디오테이프를 사용했다.
이러한 기기들은 부피가 매우 컸지만, 현재는 디지털 기록 기술의 발전과 함께 장비의 크기가 줄어들었다. 지금은 손톱만 한 크기의 메모리 카드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오랜 시간 동안 고화질의 비디오를 녹화할 수 있게 많이 발전하였다.

● 캠코더의 역사
TV 방송용으로 개발된 비디오카메라로부터 시작했다. 이러한 카메라들은 초기에는 크고 무거웠으며, 특수 받침대에 고정한 후에 별도의 방에서 원격 녹화기에 선을 연결해야 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콤팩트 비디오카메라와 포터블 비디오 레코더가 등장하면서 스튜디오 밖에서도 영상 녹화가 가능해졌다.
1982년, 소니는 베타캠 시스템을 출시했다. 이 시스템은 단일 카메라 녹화기 장치를 주 부품으로 사용하여 카메라와 녹화기 사이의 케이블을 제거하고 카메라 조작자의 자유를 증가시켰다. 베타캠은 베타맥스와 동일한 카세트 포맷을 사용했으며, 뉴스 방송 및 스튜디오 내 영상 편집의 표준 장비로 사용되었다.
1983년에는 소니가 최초의 소비자용 캠코더를 출시했다. 베타무비 BMC-100P는 베타맥스 카세트를 사용했으며, 크기가 크기 때문에 어깨에 놓고 촬영할 수 있었다. JVC도 이와 같은 해에 최초의 VHS-C 캠코더를 출시하여 캠코더 시장의 다양성을 높였다.

● 캠코더의 종류
1. ENG
ENG 카메라(전자 뉴스 수집 카메라)는 캠코더 제품군 중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크고 무거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이동성을 유지하면서도 뛰어난 화질을 제공하는 특성으로, 방송국 스튜디오부터 야외 촬영 장면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된다. 이러한 카메라는 뉴스 보도, 다큐멘터리, 스튜디오 촬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된다. 보통 어깨에 들어서 사용되지만, 지속적인 이동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삼각대에 설치하여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소형 캠코더
이러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한 손으로도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세부 기능 중 일부가 축소되어 있다. 주로 VJ(비디오 저널리스트)나 1인 미디어 제작자, 중소형 스튜디오 등에서 활용된다.
물리적인 크기가 작기 때문에 ENG 카메라보다는 화질이 조금 떨어질 수 있지만, 현재의 소형화 기술 발전으로 이러한 카메라들에서도 4K HDR 영상을 뛰어난 화질로 촬영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아졌다.


3. 액션캠
대개 주먹만 한 크기의 소형 캠코더로, 직접 들고 촬영하는 대신 사물이나 신체에 부착하여 사용된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카메라로는 어려운 각도나 구도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액션캠은 광각 렌즈를 사용하여 한 번에 넓은 영역을 담을 수 있으며, 주로 화질보다는 소형화와 배터리 수명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다. 일부 제품은 심지어 LCD 화면조차 갖추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아웃도어 활동이나 격렬한 운동, 레이싱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 구성 요소
1. 화면
캠코더의 화면은 촬영 중인 영상과 음성을 모니터하고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대부분의 경우, 이 화면은 본체의 한 부분으로써 고정되어 있지만, 일부 제품은 액세서리 형태로 제공되어 탈부착도 가능하다.


2. 조작부
캠코더의 조작부는 크게 렌즈를 둘러싼 링과 본체의 여러 위치에 있는 버튼으로 구성된다.
렌즈 주변의 링을 통해 초점 조절, 조리개 개방 정도, 줌 인/아웃을 조절도 가능하다. 본체에는 ND 필터 전환, 나이트 샷 전환, 노출 게인 조절, 셔터 스피드 조절 버튼과 같은 촬영 관련 기능이 있다. 또한 음량 조절, 수음 장치 선택, 팬텀 전원 인가 조절과 같은 음향 관련 조작부도 있다. 또한 전원 On/Off, 촬영본 보기, 설정 메뉴 진입, 방향키 등 캠코더 자체의 조작을 담당하는 버튼도 있다.
각 조작부의 개수와 구성은 제조사나 사용자층에 따라 다양하다. 전문가용 ENG 카메라는 더욱 세밀하게 구성되어 있을 수 있고, 액션캠이나 저렴한 캠코더의 경우 몇 개의 버튼만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대부분의 영상 및 음향 설정이 자동 조정된다.

3. 입/출력부
캠코더의 입력부는 전원을 제공하고 액세서리를 연결하며 외부 소스를 수신하는 역할을 한다.
액세서리 연결부에는 마이크나 조명과 같은 장치를 연결하여 카메라 자체 전원을 통해 작동하도록 한다. 외부 소스 수신부를 통해 멀티캠 촬영 중에 송출되는 화면이나 다른 카메라의 화면을 모니터하거나, 헤드셋을 통해 조정실과 음성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한다.
출력부는 촬영한 음성/영상 소스를 조정실이나 원거리 송신 장치, 외부 레코더, 외부 모니터 등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방송 제작 시스템이 디지털화되면서 HDMI, SDI 인터페이스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4. 저장 장치
SD 영상 시대에는 비디오테이프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에 들어오면서 영상과 음성 녹화에는 주로 미니 SD 카드가 사용되었다. 특정 제조사에 따라 특화된 메모리 카드도 호환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고용량의 영상을 지속해서 촬영해야 할 경우, SD 카드와 같은 메모리 카드는 저장용량과 속도 면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SSD나 HDD와 같은 외부 녹화 장치를 사용하여 직접 녹화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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